이메일로만 제안서를 보내서는 고객을 잡을 수 없다!

신규 고객을 창출할 때, 기본 방향입니다.

“이메일로 제안서를 보냈는데 답이 없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강의할 때마다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에 하나입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영업 경험이 많은 분이라면 고민되는 문제가 아닌데, 경험이 좀 부족한 분들께는 막연할 수 있을겁니다. 답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이메일을 보낸 후에 반드시 “전화”를 하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냈으면 반드시 전화를 하셔야 합니다.

언제해야 할까요? 정해진 답은 없지만, 이메일 보내고 하루 이틀 안에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이메일을 받은 고객이 금방 찾을 수 있고 기억도 날 테니까요. 내가 이런 이런 내용으로 좋은 제안을 메일로 보냈으니까, 꼭 한번 검토 부탁드립니다. 라는 뉘앙스를 전달하면 됩니다.

전화를 걸지 않고 이메일만 달랑 보내는 것은, 마치 길거리나 카페에서 소위 ‘헌팅’을 할 때 전화번호를 남기면서 “관심있으면 나에게 연락 주세요~” 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여러분이 진짜 진짜 매력적인 사람이라면 모를까^^ 웬만해서는 단번에 상대방한테 연락을 받는 일은 아무래도 드물겠죠?

고객은 아무리 여러분의 제안에 관심이 있더라도, 여러분께 먼저 연락하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다시 확인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직접 찾아가야 할 것입니다. 직접 찾아가는 것이 두렵다고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이미 연락을 해 놓은 상태기 때문에 무작정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점. 꼭 잊지 마세요.

영상에서 제가 직접 경험한 사례(이메일 보내고, 전화하고, 방문 드려서 신규 고객을 창출한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업을 시작하고 고객이 전혀 없을 때, 어떻게 신규 고객을 창출했는지 직접 확인하세요!

유튜브채널 <세일즈매거진>

* 스타트업세일즈연구소 http://startupsal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