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은 우리 회사의 내부 환경 (강점 및 약점)과 외부 환경 (기회 및 위협)을 면밀히 조사함으로 해서 경쟁우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우리와 경쟁사들의 역량, 자산, 경험, 가격, 시스템, 혁신성, 대체성, 지리적 혹은 인구 사회학적 환경에 따라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SWOT 분석과 관련하여 ‘우버’의 사례를 살펴보자. 아래 그림에 볼 수 있듯이, 우버는 전 세계적으로 불법이다. 우버 비즈니스가 불법인 것이 옳으냐 그르냐를 논하는 것이 아니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우버를 너무 좋아한다. 실제로 얼마 전 뉴욕과 로스앤젤레스에 갔을 때 너무나 편리하게 사용한 서비스였다. 신용카드가 이미 등록이 되어 있고 출발지와 도착지의 시간과 장소가 자동으로 기록이 되니, 택시에서 내릴 때 일일이 결제를 할 필요가 없는 것이 가장 편리했고, 팁 문화가 없는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귀찮게 여겨지는 팁을 주지 않아도 되니 좋았다.
그러나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광범위하게 불법인 데다, 미국에서조차 불법인 지역인 주(州)가 많다. 이는 호불호를 떠나 전형적인 시장 규제 상황이며, SWOT 분석 측면에서 볼 때 ‘위협 (Threat)’의 평가 기준이 된다. 아무리 우리에게 강점이 있고, 외부 환경에 기회(Opportunity)가 있다 할 지라도, 이렇게 광범위한 시장 규제를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사업적 감각 보다, 정치적 감각이 더 깊을 수 있다. 경쟁우위 전략을 확보하는 것은 결국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함이지, 무능한 정부와 모순된 사회를 탓하기 위함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