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에어비앤비 사례로 보는 SWOT 분석

SWOT 분석은 우리 회사의 내부 환경 (강점 및 약점)과 외부 환경 (기회 및 위협)을 면밀히 조사함으로 해서 경쟁우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우리와 경쟁사들의 역량, 자산, 경험, 가격, 시스템, 혁신성, 대체성, 지리적 혹은 인구 사회학적 환경에 따라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SWOT 분석 툴

SWOT 분석과 관련하여 ‘우버’의 사례를 살펴보자. 아래 그림에 볼 수 있듯이, 우버는 전 세계적으로 불법이다. 우버 비즈니스가 불법인 것이 옳으냐 그르냐를 논하는 것이 아니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우버를 너무 좋아한다. 실제로 얼마 전 뉴욕과 로스앤젤레스에 갔을 때 너무나 편리하게 사용한 서비스였다. 신용카드가 이미 등록이 되어 있고 출발지와 도착지의 시간과 장소가 자동으로 기록이 되니, 택시에서 내릴 때 일일이 결제를 할 필요가 없는 것이 가장 편리했고, 팁 문화가 없는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귀찮게 여겨지는 팁을 주지 않아도 되니 좋았다.

그러나 유럽,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광범위하게 불법인 데다, 미국에서조차 불법인 지역인 주(州)가 많다. 이는 호불호를 떠나 전형적인 시장 규제 상황이며, SWOT 분석 측면에서 볼 때 ‘위협 (Threat)’의 평가 기준이 된다. 아무리 우리에게 강점이 있고, 외부 환경에 기회(Opportunity)가 있다 할 지라도, 이렇게 광범위한 시장 규제를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사업적 감각 보다, 정치적 감각이 더 깊을 수 있다. 경쟁우위 전략을 확보하는 것은 결국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함이지, 무능한 정부와 모순된 사회를 탓하기 위함이 아니다.

전세계적으로 불법으로 규제를 받고 있는 우버
내친김에 하나 더 언급하자면, 세계적인 숙박 공유 서비스 ‘에어비앤비’도 비슷하다. 에어비앤비는 2013년 이미 한국에 진출하여 비즈니스를 잘 하고 있지만, 사실 법적으로는 완전히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없다. 가령 우리가 운전을 할 때, 고의든 아니든 누구나 살짝살짝 법규 위반을 하곤 한다. 속도위반, 정지선 위반, 신호 위반 등 경찰이 단속을 하지 않으면 별문제 없이 넘어가지만, 불시에 경찰이 단속이라도 한다면 나도 모르게 범칙금 또는 과태료를 낼 수 있다. 에어비앤비도 그런 측면에서 불안한 점이 없지 않다. 오해 마시라. 필자 개인적으로는 에어비앤비를 너무 좋아한다. 몇 년 전 프랑스에서 에어비앤비를 통해 현지인 숙소를 구했는데, 착하고 젠틀한 집주인을 만나 냉장고에서 음식과 과일도 공짜로 제공받고 지리적인 도움도 받는 등 여러 모로 좋은 경험을 했었다. 그러나 정부가 갑자기 숙박업에 관한 규제의 칼을 대는 순간, SWOT 분석 상에서 위협이 차지하는 요소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사용자 경험은 매우 우수하나 경영자 경험은 어떨지는 잘 모르겠다. / 스타트업세일즈연구소 유장준
거주 지역의 법과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하라는 내용의 에어비앤비 공지

댓글 남기기